안녕하세요 개발그룹 이동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래프를 통해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전세계적인 흐름 및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스마트폰의 운영체제(iOS, Android, Windows Phone ) 점유율 변화를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운영체제가 뭔지 알아야겠죠?

컴퓨터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종합적으로 관리, 제어하는 기본이 되는 소프트웨어를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PC의 윈도우(Windows) 또는 애플 Mac OS가 그에 해당됩니다.

 

그림1. 2009 ~ 2010년 점유율 분석 (출처, Gartner)

 

그림1의 그래프는 2009년에서 2010년도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앞으로 가장 주목할 부분은 GoogleAndroid입니다. Android 800% 이상의 성장을 하여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에선 잘 알려지지 않은 NOKIA Symbian의 점유율이 전세계적으로는 굉장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시장과는 확연한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2. 2009 – 2010 4분기 점유율 분석 (출처, Canalys)

 

그림2의 그래프는 20104분기 기준만으로 분석한 결과 입니다. 이번에도 Android가 폭발적인 성장을 한 반면에 Symbian은 굉장히 큰 폭으로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보시게 될 2011년도 2분기 자료를 보시게 된다면 앞으로 NOKIA Symbian의 입지가 점점 줄고 있고 어떠한 운영체제가 대세가 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림3. 2011 2분기 제조사 및 운영체제 점유율 분석 (출처, nielsen)

 

그림3의 그래프는 아래쪽엔 운영체제의 점유율을, 그 위로는 각 운영체제 별로 제조사들의 점유율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Android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오픈 플랫폼이다 보니 다양한 제조사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서 본 자료(그림1, 그림2)와 같이 Symbian의 점유율은 굉장히 낮아졌습니다. Apple은 역시 명성대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국내 출시를 앞둔 Windows Phone의 점유율도 Windows Mobile 시절 보다는 많이 떨어 졌지만 WP7의 출시로 약간 상승(화이팅!!)한 듯 합니다.


그림4. 2007 – 2011 2분기 점유율 흐름 분석 (출처, asymco)

그림4의 그래프는 2007년부터 2011년도 2분기까지의 점유율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Android가 출시된 이후 최근까지 대격변이 일어난 것을 볼 수 있고, 애플의 iOS는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2007년 1위였던 Symbian은 2010년을 기점으로 점점 하락세인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들을 통해 앞으로 IT시장의 스마트폰 점유율을 예측해볼 수 있겠지요.

우리는 이러한 예측을 기반으로 개인적이든 회사차원이든 적절한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Posted by Dongky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