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동규(LiveDK)입니다.

이번 팁은 어플리케이션상의 로그인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UX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그림1은 일반적인 로그인 UI입니다. 두개의 TextBox와 하나의 로그인버튼으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ID, PW를 입력하게 되면 터치 키보드가 아래에서 튀어 나오게 됩니다. 그림2를 살펴보면 패스워드 입력후 튀어나온 키보드로 인해 로그인 버튼을 가려 버렸습니다.

그림1. 일반적 로그인화면

그림2. 키보드로 가려진 로그인버튼

다시 로그인 버튼을 누르기 위해서는 배경(컨트롤이 없는 부분)을 클릭하여 키보드를 아래로 집어 넣어야 합니다. 터치를 한번더 해야 로그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Windows Phone 에서는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항샹 시켜 줄 수 있는 특별한 컨트롤이 존재 합니다. 바로...

Application Bar

그림3,그림4 와 같이 Application Bar는 화면의 하단에 위치하며 버튼 및 매뉴등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그림3. Application Bar

그림4. Application Bar 메뉴

그림3은 로그인 버튼을 과감히 없애고 Application Bar를 설치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그림2에서 처럼 TextBox 를 클릭하여 키보드가 뜨더라도 아래 그림5 처럼 버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림5. Application Bar 활용한 로그인 최종화면

 로그인 과정에서 로그인 버튼을 화면에 박아버리면 키보드로 인해 사용자 경험이 떨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Windows Phone의 Application Bar 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불필요한 클릭을 줄여 좀 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Application Bar를 실제로 어떻게 만들고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The Windows Phone Developer Blog - http://bit.ly/dCh17Q
Posted by Dongky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