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동규(LiveDK)입니다.

최근 훈스닷넷의 Windows Phone 7 시삽을 맡게 되면서 Windows Phone 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느끼며 슬슬 달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WP에 대한 내용을 종종 포스팅 하겠습니다.^^
시작으로 Windows Phone 의 하드웨어 스팩(Hardware Chassi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rogramming Windows Phone 7 by Charles Petzold

Programming Windows Phone 7 by Charles Petzold

앞으로의 Windows Phone 관련 포스팅은 'Programming Windows Phone 7 by Charles Petzold'를 주로 참고하여 작성할 예정입니다.

Windows Phone에서는 Chassis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하드웨어 스펙을 정의 하고 있습니다. Chassis 는 '새시'라는 발음으로 읽게 되는데 뜻을 보면 자동차의 새시, 즉, 뼈대 혹은 틀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Windows Mobile의 가지각색의 하드웨어를 탈피해 정해진 틀을 세움으로서 개발, 성능, 완성도등을 높이려고 하는듯 합니다.

첫번째로 살펴볼 내용은 바로 화면의 사이즈(해상도) 입니다. 최근 출시 되는 디바이스들은 고정된 사이즈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 업체가 다르더라도 공통적으로 해상도가 통일 되는것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개발경우에는 디바이스마다 해상도가 가지 각색이라 개발 시에도 이런 경우를 각각의 디바이스 하나하나 마다 다르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480x800의 세로로 긴 해상도가 기준이며, 미래에는 320x480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160px 로 나눠진 해상도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Windows Phone의 외관에 대해서 입니다.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정전용량-터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야 하며 4개의 멀티터치를 지원해야하는 명세가 있습니다. 또한 3개의 하드웨어 버튼이 위치해야합니다. 버튼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한줄로 구성되며 왼쪽에서 부터 Back, Start 그리고 Search 입니다.

Back 웹브라우저의 뒤로가기 버튼의 사용처럼 각 프로그램은 네비게이션될 수 있습니다. 만약의 프로그램의 처음 페이지라면 종료하게 됩니다.(안드로이드와 비슷한 면이 있네요)
Start 폰의 시작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안드로이드, 아이폰 동일)
Search 검색기능을 실행 하게 됩니다.


세번째각종센서와 서비스에 대한 Windows Phone 의 요구 사항입니다. Windows Phone 에서는 몇몇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통해 센서들의 활용을 돕고 있습니다. 어떤 센서들이 필요하고 어떤 서비스들을 제공해야 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 Wi-Fi Windows Phone은 전화 공급자 3G 데이터 접근을 보안하기 위해 Wi-Fi를 가지고 있습니다.
  • Camera 카메라는 적어도 500메가 픽셀이상 그리고 플래쉬를 가져야 합니다. 프로그램들은 찍혀진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Accelerometer 가속도센서는 가속도를 측정합니다. 프로그램은 3축의 벡터를값을 얻을 수 있으며 폰의 빠른 움직임들을 잡을 수 있습니다.
  • Location 폰은 지리적으로 어디 위치하였는지 여러가지를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S를 통해 혹은 웹,통신탑을 이용하여 위치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동중이라면 경로, 속도 또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Vibration 프로그램의 제어를 통해 폰은 진동을 울리 수 있어야 합니다.
  • FM Radio 프로그램의 제어를 통해 사용가능하며 접근이 가능합니다.
  • Push Notifications 몇몇 서비스들은 폰에서 수시로 서비스를 접근하기 위해 베터리를 낭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푸쉬알람 서비스를 이용하여 정보를 업데이트 하여야 합니다.

이처럼 Windows Phone 에서는 기존 스마트폰보다 하드웨어 및 서비스에서 틀을 확실히 정해 놓았습니다. 이는 아이폰에서 애플이 하드웨어를 직접 설계하고 소프트웨어를 최적화 되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던거 처럼 Microsoft 에서도 성능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Hardware Chassis 를 정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처럼 한가지 디자인만이 아닌 다양한 폰의 디자인에서 통일된 운영체제를 안정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자료 - Programming Windows Phone 7 by Charles Petzold
Posted by Dongky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