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동규(LiveDK) 입니다.

그림1. Windows Phone

 지난 Windows Phone - #1 Hardware Chassis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실제로 Windows Phone의 개발에 대해 알아가려고 합니다. 기존 개발방법과의 변화, 변화된 환경에서의 첫번째 프로그램을 어떻게 작성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Windows Phone의 변화
2. First Windows Phone Program

1. Windows Phone의 변화

 Windows Phone 7이 출시되면서 개발방법에 대한 플랫폼의 변화가 일어 났습니다. 사용자의 경험이 향상되면서 Windows Phone 또한 진화하였습니다. 특히 기존 Windows Mobile 에서 플랫폼의 변화가 일어 났는데, Visual C++ 에서 Silverlight, XNA로 바뀌면서 좀더 개발의 대중화가 일어 났습니다. XAML 기반으로 UI 를 작성하고 C# 언어를 통해 개발이 가능하여 기존 작업보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많은 개발이 가능해 졌습니다.

그림2. Silverlight, XNA

특히 XNA로 개발을 하게되면 PC, XBOX, Windows Phone을 아울러 개발이 가능합니다. 기존 .NET 윈도우 개발자들이 모바일로 이동하기 굉장히 쉬워 졌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개발이 특정인만 할 수 있는것이 아니라 누구나 접근하기 쉬워진것입니다.

2. First Windows Phone Program

 Windows Phone을 개발방법에는 Silverlight 혹은 XNA 를 통해 할 수 있다고 위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파트에선 XNA 보다 비교적 쉬운 Silverlight 를 통해 어떻게 개발을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Windows Phone 개발툴 설치는 이전버전에 비해 굉장히 편해 졌습니다. 단 하나의 소프트웨어(Microsoft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만 실행해주면 모든것을 자동으로 설치해줍니다. 만약 Visual Studio 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Visual Studio 2010 Express 버전을 설치고 요소들을 설치하거나 반대의 경우라면 필요한 요소들만 설치 해줍니다.

그림4. New Project

 모든 설치가 완료된후 Visual Studio 2010을 실행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누르면 그림4 처럼 여러 Templates 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Silverlight for Windows Phone 과 XNA Game Studio 4.0 이 늘어난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Silverlight를 먼저 하기로 하였으므로 선택하여 오른쪽 Windows Phone Application 을 선택하여 적당한 이름을 적고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그림5. 전체 프로젝트 화면

 그림5 와 같이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로드 되었다면 Windows Phone 첫 개발의 반은 성공 하신겁니다. 몇가지 요소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화면 가운데에 굉장히 큰 Windows Phone 세로모양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Designe View인데 화면설계와 Toolbox에 있는 각종 컨트롤들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Expression Blend를 사용하여 UI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Visual Studio 2010 으로 발전하면서 UI 설계에 있어서 자체적만으로도 좀 더 편해지고 직관적이게 변하였습니다. 복잡하지 않은 디자인 설계는 Blend 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 입니다. 왼쪽 Solution View를 보게되면 프로젝트내에 어떤 파일들, 어떤 참조가 추가 되어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실행(Ctrl + F5)하여 Windows Phone Emulator에 기본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띄워 볼 수 있습니다. 만약 Windows Phone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림5의 중앙 상단에 리스트에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는 그림5와 같은 화면으로 윈도우에 뜨게 됩니다.

그림5. Windows Phone Emulator

에뮬레이터의 우측에는 컨트롤 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는데 위에서부터 종료, 최소화, 가로모드, 세로모드, 확대, 축소 기능 입니다.

이로서 최초의 Silverlight 기반의 Windows Phone Application이 완성되었습니다. 

Tip. Application Title 및 아이콘 바꾸기
 WMAppManifest.xml 파일의 Title="FirstSilverlightProgram" 부분을 고쳐주면 됩니다. 이는 그림5 처럼 Windows Phone의 설치된 어플리케이션 목록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림6. Application Title 바꾸기

프로젝트 파일 가운데 ApplicationIcon.pngBackground.png 파일은 어플리케이션의 아이콘으로 사용된다. SplashScreenImage.jpg 파일은 프로그램이 시작하여 실질적으로 화면에 내용이 뜨기 전까지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쉽게 로딩화면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에뮬레이터에서는 워낙 빨라 프로그램 실행시 SplashScreenImage 화면이 안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로딩전에 Thread.Sleep() 함수를 이용하여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WMAppManifest.xml 파일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ff769509(v=vs.92).aspx

참고자료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ff769509(v=vs.92).aspx
Programming Windows Phone 7 by Charles Petzold


 

Posted by Dongkyu
,